google-site-verification: google3339f54caf24306f.html
2023. 7. 16. 14:30
728x90
반응형

◈출애굽기 3:1~12◈

1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3 이에 모세가 이르되 내가 돌이켜 가서 이 큰 광경을 보리라 떨기나무가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하니 그때에

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이켜 오는 것을 보신지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이르시되

모세야 모세야 하시매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5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6 또 이르시되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니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니라

모세가 하나님 뵈옵기를 두려워하여 얼굴을 가리매

7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고

들이 그들의 감독자로 말미암아 부르짖음을 듣고 그 근심을 알고

8 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9 이제 가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음이 내게 달하고 애굽 사람이 그들을 괴롭히는 학대도 내가 보았으니

10 이제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너에게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리라

11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리이까

12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 네가 그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낸 후에

너희가 이 산에서 하나님을 섬기리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증거니라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의 출애굽을 위해 모세를 부르셨다. 

(1절)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

장인 이드로의 양 떼를 치다가 가게 되었는데... 하나님의 섭리이다.

모세를 부르실 때, 하나님은 특별한 광경을 보게 한다. 

(2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떨기나무: 불에 잘 타는 나무이다. 그런데, 타지 않고 있다. 

(3절) ~큰 광경; 어찌하여 타지 아니하는고.

¶열왕기상 8:51

그들은 주께서 철 풀무 같은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 주의 소유가 됨이니이다

-철 풀무: 불 지피는 도구(애굽) / 떨기나무: 불에 잘 타는 이스라엘

(4절) 하나님의 음성 들림. 하나님이 계시다. 하나님이 함께 하신다. 

(5절) ~가까이 오지 말라 거룩한 땅

하나님이 계시기에 거룩한 땅이다. 

- 호렙 산: 황무하고 메마른

하나님이 계시기에 황무하고 메마른 그 땅이 거룩한 땅이 된다.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니 거룩한 백성이 된다.

- 신을 벗으라: 머물 때(-->신을 신는다: 이동할 때)

거룩한 땅이니 그 곳에 머물러라. 하나님이 계신 그 곳을 떠나지 말라.

(6절)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은 언약의 하나님이시다.

출애굽의 언약을 이행하려고 함.

(7절) ~분명히 보고, ~부르짖음듣고, ~근심알고.

-보고: 검사하다. 관찰하다. 주목하다

분명히: '본다'와 원어상 똑같다. -->보고 또 본다/세밀하게 살피신다.

-듣고: 집중해서, 경청해서 

-알고: 체험적, 경험적으로 안다. 함께 그 고통 중에 있다.

(8절) 내가 내려가서~

- 직접 하나님이 내려오신다. 인도하시겠다. 데리고가겠다. -->모세를 통해 나타냄.

간구에 더욱 크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시다. 

(9절,10절) '물에서 건져내다' 모세를 통해 응답하시는 하나님.

새로운 모세로 오실 예수그리스도의 그림자이다. 

 

함께 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를 보호하신다. 약속을 지키시기 위해서.

※호렙산처럼 황무하고 메마른 곳에 있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소망이 있다. 약속이 있기에.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보존된다. 상황에 낙심하지 말고.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단어: 보고, 듣고, 아신다.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 내가 힘든 그 자리에 계시는 하나님은 임마누엘의 하나님. 

호렙산에 계시는 하나님은 황량하고 메마른 땅을 거룩하게 바꾸시는 하나님이시다.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보고 듣고 계신다.

내려오셔서 인도하시는 하나님--> 광야에서 남자만 60만명이다. 그 속에 임산부, 아이, 노인 등 다양한 사람이 있다. 

¶신명기 8:4

이 사십 년 동안에 네 의복이 헤어지지 아니하였고 네 발이 부르트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나님께서 직접 내려오셔서 함께 하시고 데려가셨다. 

어려움 가운데도 성령님이 계셔서 우릴 돕고 있기에 소망이 있다. 

철 풀무 같은 애굽이, 황량하고 메마른 호렙이 어렵게 할지라도 담대히 승리할 수 있다. 

 

나의 기도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아멘

나의 주 나의 하나님, 감사합니다.

철 풀무 같고, 메마른 호렙 같은 내 일상 자리도 하나님께서 함께 계시기에 거룩한 땅입니다. 

때때로 넘어지고 힘들어하며 불안해하며 믿음 없이 행할 때 많지만

다시금 마음을 부여잡고 하나님 은혜의 말씀 속에 머물기를 원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빗살무늬햇님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3339f54caf24306f.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