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 google3339f54caf24306f.html
2020. 5. 24. 10:53
728x90
반응형

요나 4:5~11

5 요나가 성읍에서 나가서 그 성읍 동쪽에 앉아 거기서 자기를 위하여 초막을 짓고 그 성읍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보려고

그 그늘 아래에 앉았더라

6 하나님 여호와께서 박넝쿨을 예비하사 요나를 가리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머리를 위하여 그늘이 지게 하며 그의 괴로움을

면하게 하려 하심이었더라 요나가 박넝쿨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였더니

7 하나님이 벌레를 예비하사 이튿날 새벽에 그 박넝쿨을 갉아먹게 하시매 시드니라

8 해가 뜰 때에 하나님이 뜨거운 동풍을 예비하셨고 해는 요나의 머리에 쪼이매 요나가 혼미하여 스스로 죽기를 구하여 이르되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내게 나으니이다 하니라

9 하나님이 요나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 박넝쿨로 말미암아 성내는 것이 어찌 옳으냐 하시니 그가 대답하되 내가 성내어

죽기까지 할지라도 옳으니이다 하니라

1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가 수고도 아니하였고 재배도 아니하였고 하룻밤에 났다가 하룻밤에 말라 버린 이 박넝쿨을 아꼈거든

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 좌우를 분변하지 못하는 자가 십이만여 명이요 가축도 많이 있나니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하시니라

 

설교자의 마음 자세는 "사랑의 마음"이다.

요한복음 21:15~17
15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니시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 양을 먹이라 하시고
16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 하시고
17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예수님 부활하신 후 제자들과 3번째 만남이다. 그리고 베드로에게 3번 물었다.

----> 내 양을 치라, 내 양을 먹이라

실력보다 사랑의 마음을 확인했다.

주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사역을 감당할 수 있다.

※사랑(사랑의 농도)은/가 질을 결정한다. 무슨 일이든 내가 행복해야만 한다.

 

불신자였던 니느웨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부어지자 하나님 앞으로 돌아오는 역사가 일어났다. (변화)

그러나, 요나는 하나님의 사랑을 수용하지 못했다. (신앙경력이 20,30년 된 선지자인데, 아이러니다)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수용하지 못하면 복잡하다. 하나님께서 바빠지신다. (박넝쿨과 동풍을 준비하신 하나님)

 

■ 요나의 문제점

4:5 요나가 성읍에서 나가서 그 성읍 동쪽에 앉아 거기서 자기를 위하여 초막을 짓고 그 성읍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보려고  그 그늘 아래에 앉았더라

요나가 성읍에서 나갔다. 어떻게 되는지 지켜본다.

(4절) ~ 성내는 것이 옳으냐 하시는 하나님의 잔소리가 듣기 싫다.

1장에서 하나님이 니느웨로 가서 전하라고 말씀하셨는데, 다시스로 가는 배에 탔다.

요나는 재앙을 받아야 될 니느웨가 하나님께로 돌아오는게 싫다.

1장의 행동은 4장에도 반복된다.

자기 생각에 맞지 않으면 엎어버리는게 우리의 모습이다.

히브리서 12:3
너희가 피곤하여 낙심하지 않기 위해서 죄인들이 이같이 자기에게 거역한 일을 참으신 이를 생각하라

자기를 위하여 초막을 지었다.

요나가 가진 근본적 문제; 이기적 자기 사랑이 매우 강하다. (배려심도 없고 고집도 세다)

                                          자기 뜻대로 되지 않으면 주변에 있는 사람을 매우 불편하게 한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

=> 사랑의 결핍, 부재이다.

(7,8절) 요나는 하나님의 심정을 헤아리지 못한다.

고통을 당한다. (벌레와 뜨거운 동풍)

초막의 박넝쿨은 딱 하루밖에 안 간다. 자기애는 행복하지 못하다.

※옳고 그름을 따지기보다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 하나님의 심정을 가지자.

(9절) 요나의 반응에 화가 난다.

선지자답지 않기에 교정해주시려는 하나님, 그러나 요나는 자기의 정당성을 주장한다.

선지자가 선지자다워야 한다.

(10,11절) 요나서의 결론(주제)

니느웨는 사악한 도시이고 악의 소굴이다. 없어져야 할 도시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해야 한다. 아이러니하지만.

요나는 자기애가 아주 강한 사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니느웨도 살려내고 요나도 계속 설득하시는 하나님이시다.

행위대로 갚지 않으시고 참고 인내하며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그리스도인 만큼은 마음의 사명이 생겨나야 한다.

ex. 누가복음 15장의 3가지 비유

▶ 잃어버린 양 / 잃어버린 드라크마 / 잃어버린 작은 아들

공통점은 잃어버렸다가 찾았다. 사랑의 마음이다.

====> 하나라도 잃어버리면 안되는게 하나님의 심정이다. (회복되어야 할 마음)

♣ 회복에 대한 기대를 가지자.

진짜 부흥은 말씀 전하는 자, 듣는 자 모두 회복과 부흥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야 한다.

ex 예수님을 길에서 만난 소경,  

예수님께서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묻는다.

예수님의 의도 --> 완전히 소멸된 기대감 제로에 불씨를 지필려고.

"주여, 내가 보기를 원하나이다"

 

요나 3:9,10

9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시고 그 진노를 그치사 우리가 멸망하지 않게 하시리라 그렇지 않을 줄을 누가 알겠느냐 한지라

10 하나님이 그들이 행한 것 곧 그 악한 길에서 돌이켜 떠난 것을 보시고 하나님이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고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니라

내가 돌이키면 하나님도 돌이킨다. 기대감을 가지고 하나님께 도전하라.

끝이 애매한 요나서, 11절 이후는 우리 각자의 몫이 아닐까.

우리가 11절 이후는 써 나가야 한다.

더이상 요나의 실수 반복하지 않도록, 나 한 사람으로 주변 사람의 축복의 통로가 되기를.

돌이켜 제자리 찾기.

 

★ ---------- ♣♣♣♣♣ ------------ ♣♣♣♣ -------------- ♣♣♣♣ ------------ ♣♣♣♣♣ ----------- ★

 

하나님의 인애,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자비, 하나님의 돌보심.......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그 사랑으로 인해 지금 내가 여기에 있습니다.

감사합으로 하나님께 받은 사랑 향기로 뿜어내는 삶을 살아내겠습니다^^

 

★ ---------- ♣♣♣♣♣ ------------ ♣♣♣♣ -------------- ♣♣♣♣ ------------ ♣♣♣♣♣ ----------- ★

반응형
Posted by 빗살무늬햇님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3339f54caf24306f.html